‘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2018시즌의 경기 데이터와 지표를 분석한 시즌 총괄보고서,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했다.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에서는 2018시즌 K리그1과 K리그2 총 408경기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전북 조기 우승의 힘’, ‘경남 돌풍의 이유’등 지난 시즌 K리그를 다채롭게 해석했다.


‘포메이션’ 장에서는 지난해 각 팀이 사용한 포메이션의 종류와 각각 승률을 통해 각 팀의 보유자원 활용법과 팀 철학을 들여다보았다. 


현대축구는 ‘주도권 싸움’이다.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에서는 이런 축구의 흐름도 반영했다. 단순한 볼 소유권이 아닌 ‘시퀀스’, ‘포제션’같은 개념을 도입해 K리그 팀의 주도권 싸움과 공격 작업을 조금 더 직관적으로 해석했다.


‘TEAM OF THE YEAR’ 에서는 2018 K리그 시상식에서 베스트일레븐을 차지한 선수들의 데이터를 통해 그들이 최고의 선수로 뽑힐 수 밖에 없었던 이유도 분석했다.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는 각 구단및 관계사에 배포되며, 리그 팬들을 위해 K리그 홈페이지(kleague.com/about/Technical)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다.


연맹은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을 정례화하는 한편, 최신 스포츠 분석기술을 접목하여 전문성을 더욱 강화해 현장의 지도자에게는 물론 구단-연맹의 정책 수립에도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2018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 보러가기